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홈 로그인
 




 
홈 - 산과크리닉 - 정밀초음파


임신 중 태아의 기형을 발견하는 데는 임신 각 시기 (초기, 중기, 말기) 중에서도 특히 중기에 시행하는 초음파 검사가 중요합니다. 임신 중기에는 태아 장기의 대부분이 형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양수가 풍부하여 검사의 진단 정확도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정기 외래 진찰시에 시행되고 있는 일반 초음파 검사는 시간적인 제한의 이유로 태아의 기형을 발견하는 데 한계가 많습니다. 따라서 초음파 상에서 태아가 가장 잘 보이는 임신 중기에 해상도가 높은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직접 산부인과 전문의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기본적인 태아 형태의 이상 여부를 살펴 보고자 임신 중기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 원장님은 삼성의료원에서 산과 외래를 전문으로 하셨고 삼성의료원 정밀 초음파 담당도 하셨으므로 다양한 경험을 하셨습니다.

저희 병원에 다니시는 모든 산모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검사 시행 시기는 20-22주가 가장 좋습니다. 검사 시간은 약 20 ~ 30분 정도가 소요되며 원장님의 판단에 따라 반복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중기 정밀 초음파로 태아 기형의 60% 정도를 발견할 수 있으며, 다음의 이상 소견들은 출생 전 초음파를 통해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1) 외형상의 변형 정도가 심하지 않은 기형 (예: 다지증, 합지증, 얼굴의 소기형)
2) 염색체 이상의 일부 (예: 다음 증후군, 염색체의 부분적인 이상)
3) 선천 성 심장 기형의 일부
4) 임신 후반기에만 진단할 수 있는 기형 (예: 장폐색, 요로폐색)
5) 항문이 막힌 경우
6) 구순열(토순)을 동반하지 않은 구개열
7) 초음파로 진단할 수 없는 기능적인 이상 (예: 선천성 대사 장애, 뇌성마비, 정신지체)

또한 산모가 비만하거나 태아의 위치가 부적절한 경우 (예: 쌍태 임신, 둔위)에 진단적인 정확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정밀 초음파는 예약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예약 산모의 대기 시간을 배려하여 정시에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날짜나 시간 변경을 원하시면 032-516-3838로 연락해 주기기 바랍니다.





산모들에게는 2D 초음파를 하는 시기는 임신 전 기간에 걸쳐 시행할 수 있으나 임신 주 수별로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임신 전/임신 초기
자궁횡단면 검사(유산, 불임 가능성 진단)
임신이 어렵거나 유산의 위험을 동반하는 선천성 자궁이상을 진단
자궁 전체의 입체적인 모습을 쉽게 관찰합니다.

임신 (9~14주)입체초음파
자궁내의 태아의 위치와 이상유무를 관찰합니다.

임신 32주(26~32)입체초음파
태아 골격 검사
언청이, 손가락과 발가락 이상 굽은 다리, 뇌에 물 찬 경우등(형태학적 이상 검사)
태반의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