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홈 로그인
로고

사춘기미혼여성크리닉

 




 

희망과 사랑을 이어주는 병원

홈 - 사춘기미혼여성크리닉 - 생리주기이상


정상생리
시상하부(hypothalamus) - 뇌하수체(pituitary) - 난소 (ovaries) 에 의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생식기관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로 다음 두 작용이 일어납니다.

1) 난소에서 난자를 배란
2) 배아를 착상 시킬 내막을 준비 → 비 임신시 출혈(월경)

* 생리주기 길이 : 21~36일
* 난포기 : 10~20일
* 황체기 : 11~16일
* 기간 : 3~7일
* 실혈양 : 20~80cc




초경이 시작된 후 규칙적으로 월경을 잘 하면 사춘기가 이상 없이 끝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는 특히 월경 장애가 잘 발생하는 시기로서 이때의 월경 장애는 생식기관을 포함한 다른 기관에 이상이 있음을 암시하는 첫 신호가 되며 차후 성인이 된 후의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실제 임상에서 자신과 부모의 무관심으로 늦게 병원을 방문하여 차후 생식능력을 상실하거나 반대로 이상이 없는데도 불필요하게 걱정을 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합니다.

유방과 음모는 발현되었으나 16세까지 월경이 없거나, 2차 성징의 발현 없이 14세까지 초경을 하지 않으면 일단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이런 환자들 중에는 체질적으로 초경이 늦은 경우도 있지만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 생식기의 선천적인 기형, 다낭성 난소 증후군, 뇌종양, 조기난소부전 등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예로써 터너 증후군 같은 염색체 이상인 경우는 또래보다 키가 작을 수 있는데 적절한 때에 빨리 치료를 시작하면 발육장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